포켓몬고(Pokémon Go)/팁과 정보

[포켓몬고] 그림자 뮤츠 정화를 고민하는 당신에게.. + 뮤츠 스킬 완벽 정리

전교수 2021. 8. 28. 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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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마젠타 레이드가 시작되며

카운터 포켓몬뮤츠를 강화해야 하는데

똥개체 그림자 뮤츠 정화해야 하는지

대단한 기술 머신을 써줘야 하는 것인지,,,

아직도 정답을 찾으시는 분들을 위하여,,

 

 

 

쪼꼼 글이 지루해질지 모르니

우선적으로 결론을 내리자면

 

레이드로 사용할 포켓몬은

무조건 정화를 안 하는 게 좋다.

 

심지어 개체값 0인 그림자 뮤츠도

4성인 일반 뮤츠보다 훨씬 좋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자세하게,

그리고 그림자 포켓몬의 대표격인

뮤츠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해 봄.

 

 

 

뮤츠?

 

 

뮤츠 정리

 

1세대 메인 전설 포켓몬으로

포켓몬의 대표 최강 캐릭터

 

심지어 메가 진화도 존재하고

메가 진화시 모든 포켓몬 통틀어서

공격력과 CP가 가장 높은 축에 속함.

 

 

 

미친 화력으로 인해 약점이 아닐 시에도

어지간하면 상위 티어 카운터에 존재하고

전용기인 사이코브레이크가 없을 시

10만볼트 전기, 냉동빔으로 얼음

어설프지만 화염방사불꽃 타입에서도

레이드 DPS 상위 랭크를 가져갈 수 있다.

 

 

자속인 에스퍼 타입으로 사용한다면

pve는 염동력 / 사이코브레이크*

pvp는 사이코커터 / 사이코브레이크*

섀도볼이나 기합구슬을 취향대로 사용.

 

 

레이드에서 뮤츠를 사용할 때

퀵 무브에 염동력을 추천으로 했지만

사이코커터와 딜 차이는 미미하기에  

뮤츠 1마리로 pve와 pvp를 다 쓰려면

사이코커터를 사용하면 된다.

 

 

 

 

그림자 포켓몬 정화해야 하나??

 

 

위에 적어 놓았지만, 레이드의 경우

그림자 포켓몬은 정화를 하지 않는 게

무조건 DPS에서 유리하다.

 

 

pvp의 경우엔 포켓몬에 따라

그림자 포켓몬이 우위인 경우도,

일반 포켓몬이 우위인 경우도 있지만

레이드는 경우가 조금 다르다.

 

 

 

먼저 레이드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

DPS라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포켓몬의 강함을 표현하는 지표로

DPS, TDO, 내구도가 있고,

간략하게 후려쳐서 설명하자면

 

 

DPS = 1초당 데미지량

TDO = 한 포켓몬의 총 데미지량

내구도 = 방어 x 체력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는데,

시간제한이 있는 레이드는

아무리 내구도와 TDO가 높아도,

시간이 끝나면 레이드는 실패이기에

무조건 적으로 DPS가 높은 포켓몬

레이드의 승패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게을킹, 해피너스, 잠만보 등등

내구도 끝판왕 포켓몬들을

레이드에 사용하지 않는 것도

시간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비슷한 DPS라면 TDO가 높은 게

레이드에 조금 더 유리할 수 있다.

 

 

② 물론 아주 극단적인 예를 들어서

차징 스킬을 한 번도 못 쓸 정도로

내구가 끔찍하게 연약하다면,

DPS가 높아도 소용이 없긴 하다.

 

 

 

 

그림자 포켓몬과 일반 포켓몬 비교

 

 

구체적인 DPS는 해당 포켓몬의

종족값 + 개체값 + 사용 스킬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여기선

 

그림자 뮤츠 vs 정화 뮤츠

그림자 뮤츠(0/0/0) vs 뮤츠(15/15/15)

실제 내가 가진 뮤츠들 비교

 

이렇게 비교해보고자 한다.

 

 

사전에 필요한 정보는 다음과 같다.

 

 

① 뮤츠의 종족값 = 300 / 182 / 214

② 정화 시 정화 전의 개체값에 +2

③ 그림자 보너스 = 공 1.2배 방 1/1.2배

 

 

여기서 중요한 점은 3번인데

개체값의 1.2배가 아니라

총 공격력(종족값+개체값)의 1.2배다

 

그러므로 종족값이 높은 포켓몬일수록

정화는 손해를 보는 구조로 되어있다.

 

 

 

 

그림자 뮤츠 vs 정화 뮤츠

 

 

그림자 뮤츠(0/0/0) vs 뮤츠(15/15/15)

 

 

 

 

두 케이스를 비교해보면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림자 뮤츠가

공격력이 월등히 높음을 알 수 있다.

 

그림자 뮤츠를 정화할 경우

개체값을 +2 얻게 되지만

그림자 보너스를 잃음으로

줄게 되는 공격력이 -60이다.

 

개체값이 0인 그림자 뮤츠도

4성인 일반 뮤츠와 비교를 해보면

공격력이 45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즉 현재 포켓몬고에 존재하는 

최대치의 공격 개체값인 15는커녕

공격 개체값이 60인 일반 뮤츠가 와야

그림자 0성 뮤츠와 공격력이 같아진다.

 

 

 

 

그림자 뮤츠, 4*뮤츠 

 

똥개체는 이름에 ㅗ를 붙인다..ㅋㅋㅋ

 

 

그림자 뮤츠(9/9/7) vs 뮤츠(15/15/15)

 

 

 

0 / 0 / 0 인 그림자 뮤츠도 좋다는 걸

이미 위의 표에서 증명했는데,

당연하게도 현실적인 그림자 뮤츠는

그보다 더 좋은 경우가 많다.

 

내가 가진 그림자 뮤츠의 개체값은

9 / 9 / 7로 상당히 구린 개체지만,

4성인 뮤츠보다 공이 55나 더 높다.

 

개체값이 5/5/4네 5/4/5네 등등

하나 차이로 아쉬워한다는 게

새삼 어리석어 보이는 수치다.

 


 

 

이렇게나 차이가 심하게 나는데도

자꾸 정화에 대한 고민이 되는건

그림자 보너스는 눈에 안보이기 때문,,

 

그러나

날씨 부스트 처럼 수치상 변화는 없지만

실제로 적용이 되는 보너스 이며,

절대 무시 할 수 없는 수준의 수치이다.

 

 

 

자마젠타 레이드 파티

 

실제로 이런 식으로 사용 중이다.

100 뮤츠가 있지만 공격력은

그림자 뮤츠가 훨씬 좋다.

 

 

 

 

※ 주의점

 

그림자 뮤츠는 방어가 낮기에

회피를 하면서 딜을 넣는게

TDO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피격시 게이지가 오르는

포켓몬고 레이드 전투의 특성상,

회피DPS엔 손실을 가져온다.

 

회피로 인한 DPS 감소를 감안해도

당연히 일반 뮤츠보다는 훨씬 좋다.

 

 

회피 컨 하실분들은 사이코커터

닥 딜찍누 하실분들은 염동력

 

염동력은 느려서 회피어려움,,

 

 

 

마치며

 

 

사실 이 내용을 알고 나면

정화를 할 이유가 1도 없나? 

생각이 들 정도로 차이가 크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pvp의 경우

그림자가 손해인 케이스도 존재하고,

 

사실 레이드의 경우에도 예외는 있는데

그림자 포켓몬은 메가 진화가 안되기에

전룡이나 헬가 등등은 정화해서 

메가 진화용 좋은 개체를 얻는 것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뮤츠의 경우엔 현재 최대 3마리인가?

밖에 구할 수 없는 희귀한 케이스고,

메가 진화는 한번에 1마리 밖에 안되므로,

이왕이면 다른 뮤츠를 메가 진화로 쓰고

그림자 뮤츠는 그냥 사용하는게 좋다.

 

 

즉, 메가 뮤츠Y + S뮤츠3 + 뮤츠2

메가 뮤츠Y(정화) + S뮤츠2 + 뮤츠3 보다

 

좋다는 뜻.

 

 

 

 

 

 

아 이런 거 잘 모르겠고 골치 아프고

정화하면 4*되는데? 메가 진화해야 함.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시원하게 정화하고 

즐겜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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